티스토리 뷰
목차
청와대 관람은 선착순 예약제로만 가능하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또 청와대에서는 관람객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무료로 관람 해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청와대 관람 예약하는 방법과 추천 동선, 해설 시간표 알려드리겠습니다. 끝까지 읽어보시고 바로 관람 예약 및 동선 짜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청와대 관람 예약 하는 방법
청와대 관람 예약은 '청와대,국민 품으로' 사이트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예약 신청 정보에 방문하기 원하는 날짜와 시간, 인원수를 입력한 후에 본인 인증을 완료하면 관람 신청이 완료됩니다.
'날짜별 신청현황 조회 및 예약신청' 을 선택하면 날짜별 신청 가능한 시간과 남은 인원수가 조회됩니다. 원하는 일정을 선택한 후 방문 인원 입력하고 본인인증 진행하시면 됩니다. 개인방문일 경우 최대 6인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본인인증 후 예약 조회 및 취소시 사용할 비밀번호(4자리 숫자)를 입력하고 약관 동의를 하면 관람신청등록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관람신청을 완료하면 아래 바코드를 입장시에 제시하면 됩니다.
아래 관람예약 페이지 바로가기를 통해 바로 예약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선착순으로 진행되는 만큼 원하는 날짜에 방문하시려면 빠르게 신청하셔야 합니다 .
2. 추천 동선
청와대 관람 전 미리 알아두면 좋은 청와대 관람 추천 코스 알려드리겠습니다. 테마별 추천 동선과 소요시간 미리 파악하고 효율적인 관람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2.1 역사문화공간 테마 60분코스
🚩 녹지원 ➡ 상춘재 ➡ 구 본관터 ➡ 본관 ➡ 영빈관
🔹 녹지원
녹지원은 청와대의 정원으로, 아름다운 조경이 특징인 곳 입니다. 녹지원에는 다양한 식물과 꽃들이 심어져 있어 관람객들에게 사계절마다 변화하는 아름다움을 선사합니다.
🔹 상춘재
상춘재는 청와대 녹지원 위쪽에 위치한 전통 한옥 건물로, 대통령의 휴식과 간담회 장소로 사용되던 곳 입니다. 한국 전통 가옥의 아름다움과 우아함을 엿볼수 있으며, 상춘재 내부에는 각종 예술품과 가구들이 전시되어 있어 관람객들이 한국 전통 문화와 예술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구본관터
구 본관터는 옛 청와대 본관의 터입니다. 이곳에는 아름다운 정원을 조성하고 있으며 청와대의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의미를 가진 장소입니다.
🔹 본관
청와대 본관은 대한민국 대통령 직속 사무실이 있던 곳으로 대통령이 각종 업무를 수행하던 장소입니다. 청와대의 대표적인 장소로 아름다운 외관과 역사적인 의미를 동시에 지니고 있습니다.
🔹 영빈관
영빈관은 청와대 내에 위치한 대형 연회장으로, 국내외 귀빈들을 접대하며 외교적 업무와 공식 행사를 진행하던 장소입니다. 연회장인 만큼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지니고 있습니다.
2.2 문화유산 테마 30분코스
🚩 침류각 ➡ 오운정 ➡ 경주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
🔹 침류각
침류각은 상춘재 근처에 위치한 작은 전통 한옥 건물로 특별한 손님을 대접하는 공간으로 사용되던 곳 입니다. 조용하고 고요한 분위기 속에서 한국 전통적인 대접 문화와 예절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 오운정
오운정은 청와대 관저 뒤쪽에 위치한 작은 정자로 조용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지녀 휴식과 명상을 위한 장소로 쓰입니다.
🔹 경주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
경주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은 대한민국 보물로 지정된 석조여래좌상으로, 통일신라 9세기의 예술적 가치를 대표하는 불상입니다. 섬세하게 제작된 석조여래좌상을 보며 역사적인 가치와 미적 감각을 함께 감상해 볼 수 있습니다.
2.3 수목탐방 테마(역대 대통령 기념식수) 60분코스
🚩 상춘재 ➡ 관저 ➡ 구 본관터 ➡ 소정원 ➡ 영빈관
🔹 관저
관저는 대통령의 거주 공간으로 쓰이던 곳으로 현대적인 스타일의 건물입니다. 대통령과 가족들의 일상 생활을 했던 공간으로 청와대 관람객들은 지난 대통령들이 어떻게 생활하였는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 소정원
소정원은 대정원 옆에 위치한 작은 정원으로 향기로운 꽃들과 푸릇푸릇한 식물들이 가득한 곳입니다. 조용하고 평화로운 분위기 속에서 휴식을 취하며 여유를 즐길 수 있습니다.
2.4 어린이, 가족과 함께 30분 코스
🚩 영빈관 ➡ 본관 ➡ 녹지원 ➡ 춘추관
🔹 춘추관
대통령의 기자회견과 언론 최재본부로 쓰였던 춘추관은 국가적인 사안을 논의하고 결정하는 장소입니다. 현대적인 시설로 꾸며져 있으며, 맞배지붕에 픍 기와를 올려 우아하고 전통적인 멋을 느낄 수 있는 곳 입니다.
3. 관람 해설 안내 및 운영 시간표
청와대 관람 해설은 하루에 총 5회로 운영되며 2가지 해설 코스가 있어 관심 있는 코스가 운영되는 시간에 맞춰 관람 신청을 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관람 해설 시간표와 해설코스 안내드리니 관람에 참고하세요.
🚩 10:00 / 14:00 / 15:00 역사문화공간 프로그램 (녹지원 시작 코스)
녹지원 ➡ 상춘재 ➡ 수궁터 ➡ 본관 ➡ 영빈관
🚩 11:00 / 16:00 수목 탐방 프로그램 '대통령의 나무들' (상춘재 시작코스)
상춘재 ➡ 백악교 ➡ 관저 ➡ 구본관터 ➡ 본관 ➡ 소정원 ➡ 영빈관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